소개

전주공동체라디오는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는 시민방송국입니다.

공동체라디오는 소출력 지상파 방송국으로, 송신소 기준 반경 5~10km 정도의 거리를 청취 권역으로 하는 방송국입니다. 공동체 라디오의 가장 큰 매력은 지역 밀착형 방송이라는 것인데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가장 가까운 소식을 전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을 만들어 내는 매개체가 되어 줍니다. 

시민과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방송국을 지향합니다.

사단법인 전주공동체라디오는 전주 지역에서 다양한 주제로 활동하는 단체와 개인들이 모여 구성한 법인으로, 주민 모두가 함께 방송국을 만들어 가자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사소한 문제라도 터 놓고 이야기 하는 방송국, 소박하고 따뜻한 수다가 있는 방송국, 서로에게 유익한 공동체 방송국을 만드는데 전주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민과 공동체가 직접 방송을 만들고 소통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갑니다.

자신이 위치해 있는 처지의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서로 공감하기도 하고, 개인의 일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공동체의 문제였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는 방송, 서로의 처지를 나누고 보듬어주는 방송, 공동체의 문제를 함께 토론하고 해결해 나가는 방송으로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갑니다. 

모든 사람들이 쉽게 말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권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1인 미디어가 발달하고 이용자도 늘었지만 기술 발전에 따른 정보 격차도 커졌습니다. 지역공동체, 미디어 소외계층 등 다양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교육을 통해 모든 시민들이 쉽게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말할 권리를 넓혀 나가고자 합니다.

연혁

2023

2023. 11. 전주공동체라디오 방송국 개국 예정


2022

2022. 11. FM for Earth, 라디오로 만나는 기후정의 라디오 공개방송

2022. 4~12. 2022 전주공동체라디오 활성화 사업 (주민제작단 양성교육, 콘텐츠 제작지원)


2021

2021.12.14.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 허가

2021. 7. 21. FM93.5MHz 방송 허가(방송통신위원회)

2021.  4.  8. 사단법인 전주공동체라디오 설립준비위원회 발족

방송 권역

floating-button-img